Thursday, October 17, 2024

파우아교육협력재단…“선교지 대학의 미래와 방향성은?”

인기 칼럼

제11차 교육선교 국제컨퍼런스
파우아교육선교총서 함께 출간

파우아교육협력재단(이사장:손봉호, 이하 파우아)은 11일부터 12일 양일간 온누리교회 서빙고 청소년수련관에서 ‘선교지 대학의 미래와 방향성’이라는 주제로 제11차 교육선교 국제컨퍼런스를 진행했다. 2018년 미주대회 이후 6년만에 개최하는 컨퍼런스다.

파우아교육협력재단 제11차 교육선교 국제컨퍼런스가 열리고 있다.

파우아는 해외 기독학교들을 통해 복음에 진 빚을 갚으며 소속한 국가와 민족을 위해 사랑으로 섬길 미래의 지도자들을 양성하기 위해 2008년 설립된 재단으로 글로벌 사우스(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 저위도 국가)들을 위주로 교육선교 활동을 하고 있다. 파우아는 해외 학교들과 MOU를 맺고 교육적인 지원과 장학금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국제 컨퍼런스, 교육선교 아카데미, 리더십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있다. 현재 파우아는 16개의 학교를 회원으로 두고 있다.

이번에 개최되는 파우아 교육선교 국제컨퍼런스에서는 글로벌 사우스 지역에서 선교하고 있는 강사를 초청해 선교지 교육 현장에 대한 생생한 보고와 함께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선교지 대학의 정체성, 창의적 접근지역 대학의 선교전략, 선교지 기독교 대학의 도전을 주제로 한 강의가 진행되며 이외에도 4차 산업 시대에 맞춘 선교를 위한 생성형 AI의 활용과, 선교지 창업에 관한 특강, 분과토론 등의 순서가 진행된다.

김홍주 목사(온누리교회 2000선교본부 본부장)의 개회기도로 시작된 1일 차 컨퍼런스에서는 손봉호 이사장(파우아), 양승훈 총장(에스와티니 기독의과대학), 김경언 총장(P국 P대학)의 강의가 있었고 박학권 차장(아모레퍼시픽, 전 연변과기대 졸업생)의 간증 등의 순서가 마련됐다. 강의에 앞서 이재훈 위임목사(온누리교회), 조명환 회장(월드비전), 황덕영 담임목사(새중앙교회)가 축사, 박명준 총장(K국 K대학)이 격려사를 전했다.

이재훈 목사(온누리교회)가 축사를 전하고 있다.

축사를 전한 이재훈 목사는 “하나님은 사람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킨다”고 말하며 “사람들은 법과 제도를 통해 세상을 바꾸려고 하지만 사람이 바뀌지 않는 이상 세상은 바뀌지 않으며 사람을 변화시키는 방법은 교육이다”라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1910년 에든버러 선교대회에서 사무엘 마펫 선교사가 연설한 얘기를 전하며 “교육선교의 열매가 가장 잘 맺어진 역사는 한국교회의 역사인 것 같다”며 “선교지에 가서 그 나라의 지도자들을 키우는 일은 선교적 전략과 여러 차원에서 너무나 중요한 일이다”라며 교육선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교육선교와 교육선교 신학’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 손봉호 이사장은 “기독교는 교육의 종교”라고 설명하며 “사람이 생각하고 깨달을 수 없는 진리와 구원의 방법을 하나님이 계시를 통해 알아가고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기 때문에 성경은 교육을 굉장히 강조했다”며 기독교에게 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기독교의 본질은 교육이기에 예배의 핵심은 미사가 아니라 설교가 됐고, 그렇기에 선교는 교육에 관심을 둬야 한다”고 말하며 “복음은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자녀답게 사는 것이기에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려면 알고 배워야 한다”며 선교에 있어 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손 교수의 강의 이후 박학권 차장의 간증이 있었고 양승훈 총장이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선교지대학의 정체성’, 김경언 총장이 ‘창의적 접근지역 대학의 선교접근 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번 컨퍼런스 일정에 맞춰 파우아는 그동안의 교육선교 활동들을 기반으로 교육선교신학을 정립해 나가기 위해 ‘파우아교육선교총서’도 함께 발간했다.

파우아의 2일 차 컨퍼런스에서는 김성수 총장(탄자니아 UAUT)이 ‘선교지 기독교 대학의 도전과 교육선교 전략’, 손원민 교수(서울사이버대학교)가 ‘창업과 교육선교’, 김성신 교수(숭실대학교), 김기원 교수(숭실대학교)가 ‘생성형 AI와 선교적 활용’, 박기원 교수(미국 풀러신학대학교)가 선교지 기독대학 리더십 개발’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됐다.

[뉴스파워]

- Advertisement -spot_img

관련 아티클

spot_img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