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February 22, 2025

[정준모 박사 칼럼] “보혜사 성령님의 놀라운 은총을 깨닫고 누립시다”(1)

인기 칼럼

정준모 박사

<보혜사 성령님의 놀라운 은총을 깨닫고 누립시다.>

서론) 엘머 타운즈 목사님의 지적처럼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성령에 대한 장님”들인 성도와 사역자들이 많이 존재한다. 성령님에 대하여 영적 눈이 열리기를 간구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전적 동감이 가는 지적들이라고 사료된다. 특히, 목회 현장에서 성도들이 삼위일체 되신 성령님, 인격자 되신 성령님, 자신의 심령 속에 영원토록 내주하시는 성령님에 대하여 성경적 지식이 무지함을 절실히 깨닫게 된다.

한국에서 목회를 할 때, “성령론 학교”를 열어 40강 강의를 하고 수료증을 준 적이 있다. 성령을 사모하면도 성령님의 인격과 존재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 성령의 은사와 능력은 열정적으로 구하나 성령에 대한 순종은 부족하다.

나를 위한 성령을 역사는 기대하나 성령를 위한 나의 헌신은 무책임하다. 필요에 의하여 우리의 심부름꾼 모양 성령의 능력을 활용하려고 애쓰나 정작 성령의 도구로 쓰임받기 위해 자신을 드리지 못하고 있다. 성령의 능력의 나타냄을 통하여 인간적 영광을 구하나 성령의 열매를 통한 주님의 영광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바로 성령님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오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기에 우리는 성삼위 하나님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이 우리가 얼마나 성숙되고 풍성하고 능력 있고 열매있는 삶을 사는 것임을 믿어야 한다. 특히 우주의 창조의 성령, 인간 심령을 새롭게 하시는 재창조의 성령, 부활과 권능의 성령, 성결과 성화의 성령, 진리와 말씀의 검이 되시는 성령, 보혜사 되신 성령님을 잘 깨닫고 의지하고 동행하는 것이 얼마나 복된 것인가를 깊이 깨달아야 할 것이다.

다음은 성경 전체에 나타난 성령님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소개한다. 특히, 우리 속에 우리 곁에 영원토록 내주하시는 보혜사 성령님에 대한 기가 막힌 사실을 성경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본 말씀은 지난 주일인 5월 5일 말씀제일교회 강단에서 선포된 말씀이다.

1. 보혜사 성령님은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도록 도와주신다.

①예수님을 믿는 사람에게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도록 도와주신다.

갈 4:6 ‘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②성령님은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 하신다.

롬 8:16“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③성령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살도록 도와주신다.

롬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2. 보혜사 성령님은 성도의 연약함을 기도로 도와주신다.

①성령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신다.

롬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②성령님은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신다.

롬 8:26 “이와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③성령님은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신다.

롬 8:27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3. 보혜사 성령님은 성도를 위로하여 주신다.

①성령님은 우리가 환란 가운데서도 기뻐할 수 있도록 도우신다.

살전 1:6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도를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②성령님의 위로로 교회가 든든히 서가고 부흥 한다.

행 9:31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③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우리의 속사람이 능력으로 강건해 진다.

엡 3:16절 “그 영광의 풍성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옵시며”

4. 보혜사 성령님은 성경을 깨닫도록 도와주신다.

①성령의 기름부음을 받으면 성경이 쉽게 배워 진다.

요일 2:27 “너희는 주께 받은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②성령님은 우리가 배운 말씀을 생각나게 해 주신다.

요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③존귀에 처하나 진리의 말씀을 깨닫지 못하면 소망이 없다.

시 49:20 “존귀에 처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다음 회에 계속-

- Advertisement -spot_img

관련 아티클

spot_img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