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 하나님의 작정(decrees)은 무엇인가
답 : 하나님의 작정은 그의 영원한 목적으로, 그의 뜻의 의논에 따른 것인데,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모든 되어가는 일들을 미리 정하신 것이다.
삼위 하나님 즉, 아버지 하나님, 아들 예수님 그리고 성령 하나님 이렇게 삼위께서 의논하시기를, “어떻게 창조와 섭리를 행하여 피조 세계를 운행할까?” 하는 의논을 하시고 내린 결론을 작정이라고 칭한다.
이 작정의 목적은 택하신 자녀를 통하여 이 땅에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또 저들을 끝까지 인도하고 보호하여 결국에는 천국에 이르도록하는, 영생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의 심히 유한한 이성으로는 하나님의 아주 작은 것이라도 바로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아주 싼 값)에 팔리지 않느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마태복음 10장 29절) 예수님이 친히 하신 말씀이다.
모든 것은, 하찮은 참새 한 마리라도 아무 이유없이 뜻없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세상을 살면서 비록 우리가 다 알 수 없으며 때론 견딜 수 없을지라도, 그 가운데에 하나님의 선하신 작정과 뜻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요한일서 4:8).
하나님의 뜻은 오직 사랑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