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May 26, 2024

위기에 직면한 미국 보이스카웃

인기 칼럼

‘동성애 청소년 금지 해제’ 후 200만명 감소

위기의 미국 보이스카웃

영국의 퇴역군인이었던 전직 중장 ‘로버트 스티븐슨 스미스 베이든 포우엘’이 쓴 ‘Aids to Scouting for N.-C.Os and Men’이라는 군인용 서적이 많은 학교에서 교육 교재로 사용되고 특히 소년들에게도 평판이 좋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 후, 포우엘은 1907년 8월 1일 연구 성과를 실험하기 위하여 20명의 소년을 모아 실험 캠프를 시작한 후 스카우트는 어느 사이엔가 소년들의 자발적인 운동이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후에는 세계 스카우트 연맹 등이 전쟁 지향적이었던 방향을 지역사회 헌신과 봉사와 상호간에 우호 관계를 다지는 평화적인 야외활동적인 방향으로 고쳤다.

이후 미국 보이스카웃(Boy Scouts of America, BOA)은 한 때 270만 명이 넘는 회원을 자랑했다. 그러나 현재는 76만 2천명의 회원으로 줄었는데 이는 이 단체가 동성애 청소년들에 대한 금지를 해제한 지 8년만이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보이스카웃의 대표 프로그램인 ‘Club Scouts and Scouts BSA’ 의 회원 수는 2019년부터 2020년까지 197만 명에서 112만 명으로 급감했다.

AP 통신이 최근 검토한 수치에 따르면, 그 이후로도 이 프로그램의 회원 수는 현재까지 35만 8천명이 더 감소했다고 밝혔다.

미국 보이스카웃은 전직 스카우트들로부터 8만 2천 건의 성적 학대 주장에 직면해 있다. 그 결과, 이 단체의 변호인단은 연방 파산 절차를 진행 중이며, 2억 5천만 달러에 달하는 피해자 신탁 기금 조성을 협상하고 있다.

로저 모스비 미국 보이스카웃 회장 겸 CEO는 AP통신에 252개 지회가 이러한 청구를 처리하기 위해 부동산들을 매각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모스비는 성명에서 “우리는 이것이 어렵고 다소 감정적인 결정임을 이해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우리가 생존자에게 균등하게 보상하고, 스카우트의 임무를 지속하는데 있어 필요한 단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성명에 따르면, 단체의 총 수익도 2019년 3억 9천 4백만 달러에서 2020년 1억 8천7백만 달러로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미국 보이스카웃은 2013년 동성애 청소년 금지법을 사실상 해제하는 개정안을 채택한 이후 특히 보수적인 기독교 가정에서 자란 회원들을 꾸준히 잃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켄터키주 루이빌 소재의 대형 교회인 ‘사우스이스트 크리스천 교회’는 이 개정안 발표 이후, 보이스카웃과의 관계를 단절했다.

보이스카웃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공개적으로 동성애자 스카웃 지도자를 허용하는 회원 정책 변경을 발표했다. 또한 추가로 소녀들에까지 회원 자격을 확대했고, 미국 걸스카우트로부터 소송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보수 기독교적 가치에 기반을 둔 새 보이스카웃 단체인 ‘트레일 라이프 USA(Trail Life USA)’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2014년에 출범한 이 단체는 9개월 만에 1만 4천명의 회원이 가입했으며, 팬데믹 기간에도 꾸준히 성장해 현재 3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고예은 수습기자

- Advertisement -spot_img

관련 아티클

spot_img

최신 뉴스